매일 일지

[떡 클래스] 찹쌀을 이용한 떡 만들기 - 흑임자구름떡, 이북식 인절미, 이티떡 만들기

숲속길 2023. 3. 10.
728x90
반응형

[떡 클래스] 찹쌀을 이용한 떡 만들기 

- 흑임자구름떡, 이북식 인절미, 이티떡 만들기

 

 

목차 

  1. 찹쌀을 이용한 떡 만들기

 

1. 찹쌀을 이용한 떡 만들기

   찹쌀떡과 고물을 이용해서 만든 떡을 만들었다. 동네떡집에서는 쉽게 접하지 못한 떡을 만드는 시간이라 많이 기대되었다.

흑임자구름떡

   찹쌀떡을 쌓을 때 흑임자를 중간에 뿌려서 선을 만든다. 만든 뒤 냉장고나 냉동실에서 자르기 쉬울 정도로 굳힌 다음에 칼로 단면을 자르면 그 모양이 구름 같다고 하여 흑임자구름떡이라고 이름이 붙여졌다. 이름이 참 예쁘다.

   꼭 흑임자가 아니더라도 팥가루, 완두가루 등으로 선의 색을 다르게 할 수 있다. 자연에서 나는 식재료는 빛깔이 참 고와서 이렇게 떡 무늬로도 사용될 수 있다.  흑임자가루를 너무 많이 묻히도 떡끼리 잘 붙지 않고 너무 적게 묻히면 선이 희미하게 나올 수 있다. 선생님과 함께 여러 가지 가루를 사용하여 색깔이 다른 구름떡을 만들어 보았다. 말씀해 주신 떡을 다 실습해 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

구름떡만들기 떡클래스구름떡만들기 떡클래스흑임자구름떡만들기 떡클래스
다른 가루로도 구름떡 만들었는데 단면 사진 찍은게 없다?!

이북식 인절미 

   압구정 「도수향」이 유명하다. 예전에 다니던 회사가 압구정 「도수향」에서 길 한번 건너면 되는 위치에 있어서 점심시간마다 갔던 기억이 있다. 떡이 일하면서 먹기도 간편하고 식사시간에 붐비지 않아서 선택한 점심 메뉴였다. 도수향에 대해 잘 몰랐는데 사람들이 거기 떡집 맛있다며 추천을 해 주었다. 그때는 이북식인절미 존재도 잘 몰랐다. 같이 가게에 들어간 사람들이 다른 떡은 보지도 않고 바로 이북식인절미 팩을 집어가기에 나도 덩달아 담았다. 이렇게 산다는 건 맛있다는 이야기니까. 고물을 떡 밖에 묻혀서 주먹으로 꽉 쥐어 만든 모양인데 모양은 그렇게 예쁘지 않지만 정말 맛있다. 

   이북식 인절미의 고물은 거피팥을 사용하는데 살짝 노란 빛을 띠는 하얀색 고물이라 쑥찰떡에 묻히면 색감이 참 좋다. 

   쑥찰떡을 만들때도 선생님이 시골에서 가져오신 쑥을 듬뿍 넣어주셔서 그런지 빛깔은 물론 향도 무척 좋았다. 쑥을 좋아한다고 미리 말씀을 드리니 그러면 쑥을 활용한 떡을 만들 때 여러 가지 해 보자고 하시며 다음 수업에 대한 예고편도 미리 주셨다. 

이북식 인절미 만들기 떡만들기이북식 인절미 만들기 떡만들기이북식 인절미 만들기 떡만들기이북식 인절미 만들기 떡만들기이북식 인절미 만들기 떡만들기이북식 인절미 만들기 떡만들기
이북식 인절미 만들기

이티떡

   떡과 고물이 뭍혀진 모양이 이티 같다고 해서 이티떡이라고 한다. 이 떡은 「경기떡집」이 유명하다. 한창 떡에 빠져 살 때 서울에 있는 유명한 떡집은 거의 다 돌아다녔다. 그때 인터넷에서 이티떡이라는 게 있다고 들어서 이티떡 맛집을 찾았다. 「경기떡집」이 유명하다고 하여 망원동까지 가서 이티떡과 인절미를 샀다. 그때는 떡수업을 하기 전이라 이티떡이 어떤 떡인지 모르고 어, 이거 맛있다 하며 앉은자리에서 다 먹은 기억이 있다. 앙금과 떡 비율이 좋아서 너무 달지도 않았고 앙금을 털어낼 필요도 없었다. 

   떡 수업시간에 이티떡 모양을 잡을 때 그냥 고물을 붙이면 되는 줄 알았는데 의외로 어려웠다. 따뜻할 때 고물을 묻혀야 잘 묻히고 모양을 잡을 때 깔끔하게 잡히지 않아 요리조리 여러 번 만졌다. 선생님은 딱 한 번에 모양을 잡으시던데 역시 많이 만들어봐야 감각이 잡히는 듯했다.

이티떡 만들기 떡클래스이티떡 만들기 떡클래스
하도 못만드니까 이티떡 엄청 적게 만들었다...

728x90
반응형

댓글

추천 글